셀프모니터링은 상시적으로 어린이집 보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장은 셀프모니터링의 내용을 보육과정 운영 개선에 적용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이 모두 셀프모니터링을 진행한 뒤 셀프모니터링의 실천사항 내용이나 결과를 중심으로 보육과정 운영과 영유아 상호작용 시 어려운 점, 지원 방법 등을 함께 논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셀프모니터링은 어린이집 평가영역 중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과 ‘교직원’ 지표와 관련됩니다. 원장은 셀프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지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셀프모니터링 과정에서 한 번 더 살펴보면서 그 의미를 생각해 보고 싶거나 실제 보육과정 운영 시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내용, 답하기가 모호했던 내용 등을 관심 실천사항으로 저장하여 관리하면 됩니다.
원장은 셀프모니터링의 실천사항을 천천히 살펴보며 응답해보고, 응답 결과에 따라 제공되는 멘토링 자료의 내용을 어린이집 운영에 충분히 반복하여 적용해 보면서 전문성을 갖춘 원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 문항을 살펴보고 멘토링 내용을 실천하기 위해 일주일에 7개의 하위범주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