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모니터링 소개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원장용 셀프모니터링이란?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원장용 셀프모니터링(이하 ‘원장용 셀프모니터링’)은 보육과정 운영의 책임이 있는 원장이 보육과정 운영을 스스로 점검하고 교사, 부모(보호자), 영유아와 함께 보육과정을 실행하는 원장의 전문성 향상을 돕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셀프모니터링을 통해 원장은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제4차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 인간상, 목적, 목표, 보육과정 운영(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영유아가 경험하게 될 영역별 내용을 이해하고, 교사의 보육과정 실행을 지원하며, 부모(보호자), 지역사회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셀프모니터링은 원장의 능력 평가에 목적을 두지 않습니다. 원장이 자율적으로 어린이집 보육과정 운영을 성찰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며, 의미 있는 배움이 있는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셀프모니터링을 통해 새로운 실천을 시도하며 원장의 리더십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셀프모니터링 이미지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셀프모니터링은 2021년 한국보육진흥원에서 보육교직원을 위해 개발한 자가진단 프로그램입니다.
- 집필진 : 숙명여자대학교 정선아 교수, 인덕대학교 안소영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김유미 교수, 반포퍼스티지하늘 어린이집 민행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