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하신 내용은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어린이집의 운영 주체로서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표준보육과정과 운영 철학, 영유아의 특성,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어린이집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의하신 사항과 같이 어린이집 운영계획 수립 시, 전년도에 이루어진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하실 수 있습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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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신 내용은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보육교사를 배려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교사가 쾌적한 환경에서 보육에 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실(또는 교사의 휴식을 위한 공간 및 설비), 교사의 업무 지원을 위한 설비, 성인용 화장실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교사실이 마련되어 있지 않더라도, 영유아 활동 공간이 아닌 어린이집 실내 공간(베란다, 조리실 등)에 교사가 휴식을 위할 수 있는 탁자나 휴식용 의자, 쿠션 등의 설비를 마련하신 경우 해당 평가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평정합니다. 이와 더불어, 교사의 업무 지원을 위한 설비, 성인용 화장실을 갖추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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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신 내용은 '5-2. 상호 존중하는 소통과 협력'에 해당합니다.
원장은 어린이집 운영 책임자로서의 입장과 생각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육교직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사 회의나 면담 등을 개최하여 의사 표현의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해당 평가항목에서는 보육교직원은 상호 존중하는지, 보육교직원의 의사결정 과정이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관찰'과 '면담'의 방법으로 확인합니다.
참고적으로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에서는 "함께 생각해 보기" 질문을 통해 어린이집 스스로 해당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교사 면담과 관련하여 "원장님으로 보육교직원이 느끼는 고민이나 향후 계획에 관심을 가지고 주기적인 면담을 실시하는지, 선생님 입장에서 원장님과의 면담은 어떤 측면에 도움이 되는지 등(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139쪽 참고)"의 질문에 대해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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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신 내용은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직무교육을 포함하여 보육교직원의 경력 및 직무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해당 평가 내용과 관련하여 직무교육을 포함한 보육교직원의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기록'과 '면담'의 방법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보육교직원 직무교육'은 원장, 담임교사, 연장보육 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영유아보육법 제23조(또는 제23조의2)에 의한 직무교육 실시 여부를 이수증, 수료증 등의 서류를 통해 확인합니다.
이와 더불어, '보육교직원 역량 계발 교육'은 원장,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영유아 발달, 보육과정, 상호작용 등 보육교직원 역량 계발에 관한 교육을 이수 여부를 교육 관련 기록(이수증, 수료증 등)을 통해 확인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직원 직무교육, 보육교직원 역량 계발 교육을 이수하시고, 관련 수료증, 이수증 등의 교육 관련 기록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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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신 내용은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직무교육을 포함하여 보육교직원의 경력 및 직무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해당 평가 내용과 관련하여 직무교육을 포함한 보육교직원의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기록'과 '면담'의 방법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보육교직원 역량 계발 교육'은 원장,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영유아 발달, 보육과정, 상호작용 등 보육교직원 역량 계발에 관한 교육을 이수 여부를 교육 관련 기록(이수증, 수료증 등)을 통해 확인합니다.
이와 더불어 '보육교직원 직무교육'은 원장, 담임교사, 연장보육 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영유아보육법 제23조(또는 제23조의2)에 의한 직무교육 실시여부를 이수증, 수료증 등의 서류를 통해 확인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직원 직무교육, 보육교직원 역량 계발 교육을 이수하시고, 관련 수료증, 이수증 등의 교육 관련 기록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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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신 내용은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 원장은 일상적인 일과 중 나타나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교사의 수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피드백하여 교사가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놀이 지원자로서의 역할에 자신감을 가지고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문의하신 '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과 지원'은 담임교사를 평정 대상으로 합니다.
참고적으로,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 및 지원 실시가 연 1회 이상 교사별로 실시하였는지 기록과 면담을 통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 및 지원 기록은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의 기록을 통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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