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모니터링 구성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셀프모니터링은 다음과 같은 7개 범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
  • 영유아 사이의 소통 존중영유아 사이의
    소통 존중
  • 놀이 지원놀이 지원
  • 놀이 자료와 공간 지원놀이 자료와
    공간 지원
  • 관찰과 기록을 통한 배움 이해관찰과 기록을
    통한 배움 이해
  • 일상생활 지원일상생활 지원
  • 보육 계획 수립보육 계획 수립

7개의 범주는 다시 28개의 하위범주로 구분되며, 각 하위범주는 보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실천해야 하는 10개 내외의 실천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실천사항 응답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이 제공됩니다. 멘토링은 [더 알아보기], [더 나아가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상, 읽을거리, 그림책, 해볼 거리 등 다양한 자료가 제공됩니다.

  •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

    • 01. 개별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로 인정하기
    • 02. 민감하고, 주의깊게 대하기
    • 03. 따뜻하고 부드럽게 대하기
    • 04. 기다리기
    • 05. 격려하기
    • 06. 풍부한 감성 공감하기
    • 07. 영유아의 말, 행동, 생각 등을 인정하기
    • 08. 긍정 언어 사용하기
    • 09. 차별하지 않기
  • 영유아 사이의 소통 존중영유아 사이의 소통 존중

    • 10.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 11. 또래 간에 놀이를 공유하도록 격려하기
    • 12. 스스로 약속과 규칙을 만들고 지키도록 격려하기
    • 13. 다툼이나 문제를 또래와 함께 해결하도록 격려하기
  • 놀이 지원놀이 지원

    • 14. 놀이의 자유로움 알기
    • 15.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지하기
    • 16. 충분한 놀이 시간 제공하기
    • 17. 영유아의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기
    • 18. 놀이와 연계되는 활동 지원하기
  • 놀이 자료와 공간 지원놀이 자료와 공간 지원

    • 19. 놀이자료 지원하기
    • 20. 교실 공간구성하기
  • 관찰과 기록을 통한 배움 이해관찰과 기록을 통한 배움 이해

    • 21. 영유아 놀이 관찰과 보육일지 기록하기
    • 22. 영유아의 배움 이해하기
    • 23. 보육일지 활용하기
  • 일상생활 지원일상생활 지원

    • 24. 편안하게 생활하기
    • 25. 즐겁게 먹기
    • 26. 정리 정돈 이해하기
  • 보육 계획 수립보육 계획 수립

    • 27. 인간상, 목적, 목표 연계하여 계획 수립하기
    • 28.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놀이 반영하여 계획 수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