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모니터링 궁금해요

Q 하루에 몇 개의 하위범주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A

보육교사는 셀프모니터링의 실천사항을 천천히 살펴보며 응답해보고, 응답 결과에 따라 제공되는 멘토링의 내용을 보육의 실제에 충분히 반복하여 적용해 보면서 스스로 좋은 교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 문항을 살펴보고 멘토링 내용을 실천하기 위해 일주일에 5개의 하위범주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 어떤 실천사항을 관심 실천사항으로 저장하면 좋을까요?
A

셀프모니터링 과정에서 한 번 더 살펴보면서 그 의미를 생각해 보고 싶거나 실제 보육과정 운영 시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내용, 답하기가 모호했던 내용 등을 관심 실천사항으로 저장하면 되며 저장한 관심 실천사항은 '결과조회- 관심 실천사항 관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Q 셀프모니터링은 어린이집 평가제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A

셀프모니터링은 어린이집 평가영역 중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의 지표와 관련됩니다. 보육교사는 셀프모니터링을 활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보육과정 지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Q 셀프모니터링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A

셀프모니터링은 상시적으로 보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으나, 평가제 준비를 위해 셀프모니터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천사항의 내용이나 결과를 중심으로 동료 교사들과 보육과정 운영과 영유아 상호작용 시 어려운 점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