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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

한국보육진흥원의 각사업과 관련한 궁금사항을 풀어드립니다.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통합지표) 관련 안내


2017년 11월 현장평가부터 통합지표를 적용한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통합지표의 이해를 돕고자 통합지표 온라인 교육 영상, 지표교육용 PPT를 개발하여
홈페이지에 탑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2018년 평가인증 준비와 통합지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2018 평가인증 안내(통합지표) PDF와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관련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통합지표 관련 자료 확인 방법


  • 1. 신청

    Q 평가인증은 어린이집에서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나요?
    A

    현재 평가인증 제도는 어린이집의 자발적 신청에 의하여 진행됩니다. 다만, 지자체의 지원시책이 인증여부와
    연계되어 있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이는 각 지자체로 문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신규인증은 원하는 기수에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신규인증의 경우 연초 접수 개시일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되어 기수별 모집 정원에 따라 마감이 이루어집니다.
    참여 기수별로 모집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수의 모집이 완료되었을 경우 다른 기수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평가인증 신청 완료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어린이집지원시스템 내 신청관리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 신청 및 조회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신청 → 참여유형 및 기수 선택 → 신청 →
    신청서 작성 → 어린이집 참여 신청 상태 확인 [000어린이집은 0000년 00기에 예약대기중입니다.]

  • Q 신규 개원 어린이집의 경우, 신규 개원 이후 몇 개월 이내 평가인증을 신청해야 하나요?
    A

    개원 경과 시점에 따라 신청 제한이 있지 않으며, 현재 미인증 상태인 어린이집의 경우 신규인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 Q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는 언제부터 적용하나요?
    A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와 운영체계’는 2017년 10월 참여확정, 11월 현장평가 대상인 어린이집부터
    일괄 적용합니다. 2017년 10월 까지 평가인증 현장관찰을 받는 어린이집은 현행 2차, 3차 시범지표를
    선택하는 종전 규정을 적용합니다.

  • Q 평가인증 신청 시 운영기간이나 인원조건에 대한 기준이 있나요?
    A

    평가인증 신청단계에서는 운영기간이나 인원조건에 대한 별도의 기준은 없습니다.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에서는 현장평가 당일 현원 충족기준이 현행 ⅓에서 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2017년 11월 현장평가 대상 어린이집부터 현장평가 당일에 정원의 ¼이상
    (정원 15명 이하는 3명, 정원 16~20명은 4명)이 현원으로 재원하고 현원의 ⅔ 이상이
    출석한 경우에 현장평가 진행이 가능합니다.

  • Q 신규인증은 신청취소 또는 참여포기 후 다른 기수로 신청 가능한가요?
    A

    해당 기수 신청기간 내에는 자유롭게 신청취소가 가능하며 해당 기수의 신청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참여포기 후 다른 기수로 신규인증 신청 가능합니다.

  • Q 인증을 받았으나 취소가 되면 다시 신규인증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A

    인증 유지 중인 어린이집이 인증취소 된 경우에는 ‘신규인증’ 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Q 재인증도 선착순으로 모집하나요?
    A

    재인증은 유효기간 만료일이 도래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진행하게 되므로,
    신청 순서에 관계없이 해당 기수별 일정에 따라 대상 어린이집이 신청하여 진행합니다.

  • Q 재인증 대상 어린이집의 경우,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진행기간 연기도 가능한가요?
    A

    재인증의 경우 이전 인증유효기간 만료 전 평가를 실시하여 인증유효기간 만료시점에 새로운
    유효기간을 부여받게 되므로 연기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어린이집의 특정 사유로 인해 정해진 기수별
    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사전신청을 통해 기수별 신청기간 기준 최대 6개월 이전부터 신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재인증 사전신청]
    참여확정 월부터 현장관찰월 중 다음의 사례가 예정된 경우
    1. 어린이집 환경개선 공사(2주 이상 소요되는 경우, 도배·장판 교체는 제외)
    2.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의 출산에 따른 산전후휴가일이 포함된 2주 이상 휴가
    3.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의 2주 이상 장기 입원
    4. 소재지 변경
    ※ 사전신청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내 평가인증 메뉴에서 재인증 사전신청서 및 증빙 서류를 제출하고
         한국보육진흥원은 제출된 서류를 검토한 후 어린이집에 통보함
         (단, 해당 월 평가 진행 개소수에 따라 신청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Q 평가인증 안내 책자는 어디에서 받을 수 있나요?
    A

    평가인증 신청 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안내서 2부가 어린이집으로 배송됩니다.
    평가인증 미신청 어린이집은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자료실 → 사업관련자료 → 어린이집평가인증 → 안내서)
    내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Q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평가인증 신청을 못 하나요?
    A

    참여 신청 후 참여확정 마감일 기준으로 행정처분이 종료 및 이행완료*된 어린이집만 참여확정 되어 이후
    평가인증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행정처분 종료 및 이행완료 후 평가인증을 신청하여 참여확정이
    되었더라도 참여확정 마감일로부터 1년 이내 중대한 법 위반사항이 발생하였으면 종합평가 시 차하위
    등급으로 조정됩니다.
    ※ 행정처분 종료(영유아보육법 제45조, 제45조의 2, 제46조, 제47조, 제48조) 및 이행완료(동법
         제40조 제2호 또는 제3호 반환명령), 영유아보육법 제48조의 경우 종료시점을 행정처분 시행
         일로부터 1년 경과 후로 함

  • Q 대표자가 변경될 예정인데, 변경된 후에 신청해야 하나요?
    A

    참여확정 마감일 이후에 대표자가 변경될 경우 참여변동 사항에 해당되어 ‘종합평가 필수확인 항목’ 단계에서
    불인증 되므로 기수별 참여확정 마감일을 확인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단, 2011.8.4. 개정된 영유아보육법[법률 제11002호]에 따른 국공립/사회복지법인/법인ㆍ단체 등/직장/
         협동어린이집 또는 타 법령에 따른 법인ㆍ단체가 설치한 어린이집에서 대표자가 변경되었으나,
         어린이집의 실소유권이 기존 기관/단체/법인 명의와 동일한 경우 인증유지

  • Q 평가인증 컨설팅을 받고 싶은데, 어디로 신청하나요?
    A

    평가인증 컨설팅은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 2. 참여 확정


    ■ 기본사항 확인

    Q 기본사항 확인은 지자체에서 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자체의 방문확인이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경우 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지원시스템으로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있나요?
    A

    기본사항 확인은 신청 완료 후 지자체 담당자를 통하여 확인이 이루어집니다.
    기본사항 점검 시기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Q 기본사항 확인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기본사항 확인은 해당 지자체에서 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적 사항에 대해 행정처분,
    어린이집 방문, 어린이집지원시스템 등록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확인합니다.
    이때 필수항목 및 기본항목에 대해 확인 후 필수항목 미준수 시 참여중단 처리되며,
    기본항목 위반사항이 발생한 어린이집의 경우 종합평가 단계에서 차하위 등급으로 조정됩니다.

  • Q 행정처분으로 인증취소 되어 신규인증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평가인증 결과에 영향이 있나요?
    기존에는 평가인증 참여확정 직전 1년 이내에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최종 점수에서 감점되었는데
    통합지표에서는 어떻게 되나요?
    A

    2, 3차 지표에서는 참여확정 직전 1년 이내의 행정처분 등 법위반 사항이 발생한 경우 점수 차감하였으나
    통합지표에서는 평가인증 참여확정 직전 1년 이내 중대한 법위반 사항에 대해 종합평가 시 차하위 등급으로
    조정하여 결과 반영합니다.
    중대한 법위반의 상세 사유는   「2018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통합지표)」   p.93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자체점검보고서 및 참여수수료 입금

    Q 통합지표는 현장평가 100%가 반영된다고 하는데 자체점검보고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나요?
    A

    평가인증 과정은 자체점검 및 기본사항 확인, 현장평가, 종합평가의 4단계로 진행되며, 전체 과정은 2차ㆍ3차
    시범지표 평가인증 과정과 동일합니다. 자체점검은 어린이집이 자체적으로 어린이집의 운영, 보육활동 전반을
    점검하여 현재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근거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통합지표 적용 시에도
    어린이집에서는 평가인증 참여 신청 후 자체점검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체점검보고서는 현장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 Q 평가인증 신청서를 제출하고 참여수수료만 납부하면 진행이 가능한가요?
    A

    평가인증 과정은 아래 내용을 모두 충족하는 어린이집에 한해 참여확정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① 평가인증 참여확정 마감일 기준으로 행정처분(영유아보육법 제45조 및 제45조의2, 동법 제46조,동법 제47조,
         동법 제48조) 이 종료된 어린이집, 동법 제40조의 제2호 또는 제3호의 반환명령을 이행 완료한 어린이집
    ② 지자체의 기본사항 확인 결과 필수항목을 모두 준수한 어린이집
    ③ 자체점검을 완료한 이후 자체점검보고서를 작성ㆍ제출한 어린이집
    ④ 참여수수료를 납부한 어린이집

  • Q 참여수수료는 언제 납부하나요?
    A

    참여수수료는 자체점검보고서를 제출한 후, 기수별로 정해진 납부기간 내에 어린이집지원시스템을 통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 Q 참여수수료를 입금해야 하는데 계좌번호를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참여수수료는 자체점검보고서 제출 후에 어린이집지원시스템을 통해 가상계좌를 직접 부여 받아서 입금할 수
    있으며,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참여수수료 입금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평가인증현황확인
         → 참여수수료 납부 → 가상계좌발급 → 은행에서 부여받은 계좌번호로 참여수수료 입금

  • Q 참여확정 마감일은 언제인가요?
    A

    참여확정 마감일은 해당하는 참여기수의 참여수수료 납부 마감일을 의미합니다.


  • ■ 참여변동사항

    Q 참여변동사항은 무엇인가요?
    A

    참여변동사항은 아래 각 호에 의하며, 아래 어느 하나라도 해당될 경우 ‘불인증’ 이 됩니다.
    1. 참여확정 마감일 이후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영유아보육법 제40조 제2호 및 제3호, 제45조, 제45조의2, 제46조, 제47조 및 제48조)
    2. 평가인증 참여 전후에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성폭력, 아동학대, 운영부조리 등으로 인하여 대표자 및
        보육교직원이 고발 또는 고소되거나 수사, 재판 계류 중에 있는 경우
    3. 어린이집 소재지가 변경된 경우
    4. 어린이집의 대표자가 변경된 경우
    5. 어린이집이 휴지 또는 폐지된 경우

  • Q 참여변동사항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인증과정 참여 중인 어린이집에서 참여확정 마감일 이후(재인증의 경우 참여확정월 이후, 즉 기본사항
    확인 시작일)부터 결과발표 전 참여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해당 어린이집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에서
    보낸 업무연락 및 결과발표 전 설문지를 통하여 한국보육진흥원에 변동사항 발생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 3. 현장평가

    Q 현장평가 주간은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A

    현장평가 주간은 기수별 현장평가 해당 월 시작 1주전에 확인 가능합니다.
    (예: 2018년 4월이 현장평가월이면, 현장평가주간은 2018년 3월 25일부터 확인 가능)

  • Q 현장평가 주간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서 현장관찰 주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조회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평가인증현황확인 → 현장평가주간확인 [확인하기]

  • Q 고지된 현장평가 주간은 변경 가능한가요?
    A

    고지된 현장평가 주간은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나, 어린이집의 정상적인 운영 또는 보육교직원의 정상적인
    근무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참여 어린이집별로 조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Q 현장평가일은 미리 알려주지 않나요?
    A

    현장평가일은 사전에 고지하지 않고 현장평가를 진행합니다.

  • Q 현장평가일에 현원·출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A

    현장평가일에 현원·출석 기준이 충족되지 않으면 평가가 중단되며, 추후 종합평가 필수 확인 항목에 해당되어
    ‘불인증’으로 결정됩니다. 현장평가 당일 정원의 ¼이상(정원 15명 이하는 3명, 정원 16~20명은 4명)이 현원으로
    재원하고, 현원의 ⅔ 이상이 출석한 경우 현장평가 진행이 가능합니다.

  • Q 현장평가 시 어떤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하나요?
    A

    현장평가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드시 현장평가 전까지 미리 준비하시어 원활한 현장평가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원아명단(평가 당일, 현장관찰자가 보육통합시스템을 통해 원아명단을 출력할 수 있도록 협조)
    ②어린이집 실내외배치도(배치도는 실제 인가받은 공간과 동일하게 준비)
    ③하루일과표 혹은 일일보육계획안(활동에 따른 시간 명시)
    ④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자격증 사본
    ⑤임면사항 관련 서류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관련 내용 출력물, 임면대장 등
    ⑥보육교직원 경력 관련 서류
        - 경력증명서, 직무 및 승급교육 수료증 등
    ※직무 및 승급교육 대상자 확인을 위하여 임용되어 있는 모든 보육교직원의 경력증명서를 비치하여야 함
    ※직무 및 승급교육의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직무 및 승급교육 수료증을 반드시 비치
        하여야 함(2018 보육사업안내 서식 참조)
    ⑦평가인증지표 각 영역 개요에서 제시하고 있는 관련 문서
        - 예: 보육계획안, 보육일지, 희망 등·하원시간 관련 수요조사서 및 실제 하원시간 기록 등
    ※ ①, ②, ③은 제출하며 항목 평정에 필요한 경우 관련 증빙서류(예: 재정관련 서류 등)에 대한
        확인을 요청할 수 있음
    ※ 어린이집에서 제출한 자체점검보고서는 현장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Q 현장평가 시 확인하는 문서는 1년 전 기록부터 모두 확인 하나요?
    A

    현장평가 시 보육일지는 현장관찰월 이전 1개월부터, 그 외 기록은 현장관찰월 이전 3개월부터 확인하고 있습니다.
    단, 1년 단위로 이루어지는 평가인증지표 항목의 경우에는 전년도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통합지표는 어린이집 규모에 상관없이 공통지표로 되어 있는데 소규모 가정어린이집도 평정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하나요?
    A

    통합지표는 어린이집의 규모와 정원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적용합니다.
    단, 정원 20인 이하 어린이집, 장애영유아 보육과 관련한 일부지표의 평정기준은 구분하여 적용합니다.

    ※ 예시

    4-2-1  교사실과 개인사물함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다.
       1, 교사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거나, 교사의 휴식을 위한 공간 또는 설비가 마련되어 있다.
     (다음 세 가지 기준 중 1개를 충족하면 인정)
     ① 교사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 정원 20인 이하 어린이집의 경우, 실내 공간에 교사용 책상을 두는 것도 인정함.
     ② 교사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③ 교사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탁자나 휴식용 의자, 쿠션 등이 마련되어 있다.
     2, 교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장소에 개인 사물함이 마련되어 있다.
     ※ 사물함을 공동으로 사용하거나 교재교구 등 물품 보관공간을 개인 사물함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N(미충족)으로 평정함.
    * 2개의 평가기준(1~2)을 충족해야 Y로 평정
    평가방법 관찰 충족여부 □ Y □ N

  • Q 현장관찰자 고객평가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A

    현장평가가 완료된 어린이집은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서 현장관찰자 고객평가 작성이 가능하며, 작성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작성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평가인증 현황확인 → 현장관찰자 고객평가 작성 [작성기간] →
        원장/교사용 고객평가 작성


  • 4. 종합평가

    Q 통합지표는 점수가 아닌 등급으로 나온다고 하는데 등급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A

    통합지표는 3단계 등급 척도(우수, 적합, 개선필요)이므로 평가결과는 등급으로 산출되며 최종 어린이집
    등급은 4등급(A, B, C, D)으로 결정됩니다.
    ※ 통합지표 구성: 영역 > 지표 > 평가항목 > 평가요소(3영역 건강ㆍ안전에 한함)

    (평가항목) 각 평가항목별로 충족 여부에 따라 체크리스트 방식에 의해 ‘충족(Y)’ 또는 ‘미충족(N)’ 체크
    (평가지표) 각 지표별 평가항목의 ‘충족’ 개수에 따라 3개 등급(우수, 적합, 개선필요) 중 1개 부여
    (평가영역) 각 영역별 평가지표 중 ‘우수’ 등급 지표 개수에 따라 3개 등급(우수, 적합, 개선필요) 중 1개 부여
    (어린이집 등급) 4개 평가영역의 등급 종류(우수, 적합, 개선필요) 수에 따라 등급(A, B, C, D) 중 1개 부여

  • Q 최종 인증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A

    통합지표는 절대평가 방식의 등급제로 현장평가 100% 반영하여 평가결과가 등급으로 산출되고,
    최종 어린이집 등급은 4등급(A, B, C, D)으로 결정되며 D등급은 불인증입니다.
    단, 기본사항의 기본항목 확인결과 중대한 법 위반사항이 발생한 경우는 차하위 등급으로 조정됩니다.
    또한 참여확정일 이후 행정처분, 대표자 변경, 필수항목 미준수, 허위사실 발견 등의
    사유 발생 시에는‘불인증’됩니다.


  • 5. 결과공표

    Q 결과통보 전 설문지 미작성이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결과통보 전 설문지 작성기간 내 작성이 가능하며, 설문지 작성 안내에 대한 업무연락 및 문자
    전송 내용을 확인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설문지 작성 이후 제출 여부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출 확인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평가인증현황확인 → 결과통보 전 설문지 작성기간 →
        참여변동사항확인서 입력 → 결과통보 전 설문지 입력

  • Q 인증결과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 접속하여 ‘인증결과 확인’ 에서 인증결과, 어린이집 등급과 영역별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과발표 확인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평가인증현황확인 → 인증결과보기

  • Q 결과발표는 언제 이루어지나요?
    A

    어린이집 평가결과는 매월 15일 전후에 어린이집지원시스템 업무연락 등을 통해 통보합니다.

  • Q 평가인증 통과 시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통합지표 평가결과 ‘A등급’ 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유효기간을 3년에서 1년을 연장하여 4년, ‘B, C등급’ 은 3년간
    인증이 유효합니다.

  • Q 평가인증 결과 불인증인 경우, 재참여 신청은 신규인증 신청만 가능한가요?
    A

    D등급 불인증인 경우 신규인증 뿐 아니라 재인증 참여 어린이집까지 재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전체 영역에 대하여 현장평가가 진행되며 기본사항 확인, 어린이집 운영기준 확인,
    참여 수수료 등도 최초 인증참여 시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재참여수수료: 39인 이하 250,000원, 40인 이상 300,000원, 100인 이상 450,000원(정원기준)

  • Q 평가결과 B, C 등급은 평가결과 통보월로부터 6개월 경과 후 재평가 신청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재평가 결과에 따른 평가인증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평가인증 결과 B, C등급 어린이집은 평가결과 통보 월부터 6개월경과 후 재평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평가 과정은 평가인증 과정과 동일하게 기본사항 확인, 자체점검, 현장평가, 종합평가로 진행되며,
    재평가 결과에 따라 인증여부 및 유효기간은 재산정 됩니다.
    따라서 인증통과 시 결과통보 월의 15일부터 등급에 따라 3~4년의 유효기간이 적용됩니다.
    * 재평가수수료: 99인 이하 400,000원, 100인 이상 600,000원(정원기준)

  • Q 평가인증에 참여했다는 증빙서류를 받을 수 있나요?
    A

    인증서 또는 참여확인서(2013년 3월 이전까지)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참여확인서를 현재는 발급하지 않으므로, 참여확인서 대신 인증서와 경력증명서를 함께
    첨부하시면 경력증명서에 명시된 근무기간으로 평가인증 참여여부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 Q 평가인증 참여수당은 어떻게 받나요?
    A

    평가인증어린이집 관련 수당 지급 여부 및 지급 기준은 각 지자체별로 결정되므로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Q 재인증 어린이집은 인증현판이 발급되지 않나요?
    A

    2014년 재인증 1기부터 기발급된 인증현판 내용에(발급처, 명칭 등) 변동사항이 없으므로 발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인증서는 새로 발급됩니다.


  • 6. 사후관리


    ■ 사후관리 적용지표

    Q 2차 또는 3차 시범사업 지표로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의 경우, 2018년에는 통합지표로 확인점검이나
    확인방문을 실시하나요?
    A

    평가인증 후 연차별 자체점검 및 보고서 제출, 확인점검, 확인방문은 2018년 2월까지는 종전 규정을 적용하고,
    2018년 3월부터 개정된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 및 운영체계를 일괄 적용합니다.
    인증당시 2차 또는 3차 시범사업 지표로 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이라고 하더라도 제3차 통합지표가 적용됩니다.


  • ■ 연차별 자체점검

    Q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는 언제, 어떻게 제출하나요?
    A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는 인증에 통과한 다음해부터 매년 제출하여야 하며, 결과발표일이 상반기(1~6월)인
    경우 익년 상반기(5.1.~6.15.)에, 결과발표일이 하반기(7~12월)인 경우 익년 하반기(11.1.~12.15.)에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는 어린이집지원시스템을 통해 제출을 하게 되며,
    제출 일정 및 구체적인 제출방법은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어린이집지원시스템 공지사항,
    업무연락, 어린이집 e-mail, sms 등을 통해 안내됩니다.
    ※ 인증 당시 2차, 3차 시범사업 지표로 인증을 받았다 하더라도 2018년 상반기부터 통합지표를 토대로
        자체점검을 실시하신 후,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Q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 로그인을 하였는데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메뉴가 보이지 않아요.
    A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제출은 반드시 원장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사용자관리’ 메뉴에 아이디 권한이
    원장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원장 아이디가 없을 경우 어린이집지원시스템 사용자 가입 후
    원장 아이디에 대해 시군구에 승인 요청하면 원장 아이디가 생성됩니다.

  • Q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작성 대상 여부를 알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서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작성 대상 여부를 조회할 수 있으며,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조회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연차별자체점검보고서 → 작성년도 → 검색
        (예: 2018년도 작성 대상인 경우, 작성년도를 2018년도로 선택 후 검색)
        조회된 화면에서 나의 상태가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제출 요망’ 이면 작성 대상에 해당되며,
        [선택] 란에 체크한 후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하면 보고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 Q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는데, 제출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제출이 완료되며, 나의 상태가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제출 완료’ 상태로 자동 변경됩니다. 보고서 제출 이후 제출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출 확인 방법: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연차별자체점검보고서 → 작성년도 → 검색 → 나의 상태

  • Q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를 기한 내 제출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제출기간 이내에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를 미제출 하였다면 확인방문 대상이 되며, 확인방문 후
    인증유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확인방문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증취소 처리됩니다.


  • ■ 확인점검

    Q 확인점검이란 무엇인가요?
    A

    확인점검자가 평가인증 유지 어린이집 중 일부를 방문하여 보육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구체적으로 안내하여 어린이집이 상시적으로 질 관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입니다.

  • Q 확인점검 대상은 어떤 방법으로 선정하나요?
    A

    평가인증 유지 어린이집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합니다.
    ※ 3차 지표 시범사업 참여 어린이집은 인증유효기간 시작일로부터 2년간 확인점검 대상에서 제외

  • Q 확인점검에서 확인하는 점검 내용은 무엇인가요?
    A

    제3차 통합지표 전체 영역, 평가인증 필수항목 중 3항목(총정원 준수, 예ㆍ결산서 및 회계서류 구비, 안전사고에
    대한 보험(상해, 화재, 배상보험) 가입), 어린이집 운영기준(3항목)을 확인합니다.

  • Q 확인점검 시기와 대상을 미리 알려주나요?
    A

    어린이집에 점검일이나 주간, 대상여부를 통보하지 않습니다. 다만 확인점검 지역별 진행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점검시기 대상 지역
    4월  경기1청(김포시, 오산시, 화성시, 성남시, 이천시, 안산시, 안양시, 부천시, 광명시, 하남시), 경남
    5월  대구, 경기2청(고양시, 파주시, 남양주시, 동두천시, 포천시, 양주시), 강원
    6월  서울(성동구, 중랑구, 성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구로구, 동대문구,
     동작구, 관악구, 강남구, 송파구, 중구), 제주
    7월  충북, 전남
    8월  부산, 경북
    9월  대전, 전북
    10월  경기1청(평택시, 안성시, 수원시, 용인시, 과천시, 시흥시, 여주시, 광주시, 군포시, 양평군, 의왕시),
     울산
    11월  인천, 경기2청(의정부시, 가평군, 연천군, 구리시), 충남, 세종
    12월  서울(서초구, 강서구, 종로구, 강동구, 강북구, 광진구, 용산구, 영등포구, 금천구), 광주
    ※ 지역별 연 1회 점검 실시(서울, 경기 지역의 경우 어린이집 수를 감안하여 상세 시군구로 구분하여 진행)

  • Q 확인점검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확인점검일에 현장평가와 동일하게 오전 9시 전후에 확인점검자가 사전 통보 없이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진행 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제3차 통합지표 전 영역, 평가인증 필수항목, 어린이집 운영기준을 확인합니다.
    점검 실시 후 점검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 안내가 이루어지며, 어린이집과 상호확인서 작성 후 오후 5시
    전후로 확인점검 일정이 종료됩니다.

  • Q 확인점검 시 어린이집에서는 어떤 문서를 준비해야 하나요?
    A

    확인점검은 제3차 통합지표를 적용하며, 당해 연도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에 공지된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통합지표)」   를 기준으로 진행되므로 평가인증지표 해당 항목의 평정문서 (예: 보육계획안, 보육일지, 희망
    등하원시간 관련 수요조사서 및 실제 하원시간 기록 등)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어린이집 운영상황을
    확인하기 위하여 원아명단, 하루일과표 또는 일일보육계획안 (활동에 따른 시간 명시), 어린이집 실내외 배치도,
    원장 및 보육교사 자격증 사본, 임면사항 확인관련 서류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관련 출력물, 임면대장 등),
    보육교직원 경력 관련 서류 (경력증명서, 직무 및승급교육 수료증 등)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원아명단의 경우,
    점검 당일 확인점검자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원아 명단을 출력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Q 확인점검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확인점검 결과에 따라 인증유효기간 1년 연장, 어린이집 자체개선, 재확인점검 실시로 구분됩니다.

    - 최초 확인점검 결과, A등급이면서 필수항목 준수 및 운영기준 개선사항 미발생인 경우
        ⇒ 인증유효기간 1년 연장(잔여 유효기간동안 A등급으로 결과 공표)
    - 최초 확인점검 결과, A등급이나 필수항목 미준수 또는 운영기준 개선사항 발생한 경우
        ⇒ 자체개선
    - 최초 확인점검 결과, C등급 이상인 경우 ⇒ 자체개선
    ※ 필수항목 미준수의 경우, 재확인점검 대상이나 지자체가 확인 후 개선결과 통보로 갈음함
    - 최초 확인점검 결과, D등급 또는 확인점검이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 재확인점검 실시
    ※ 재확인점검 결과 D등급인 경우, 2018년 확인점검 대상 어린이집에 한해 인증유효기간 감축 없이
        2차 재확인점검을 실시
    ※ 확인점검 거부·방해·기피 등으로 재확인점검이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인증유효기간 6개월 감축하고
         2차 재확인점검 실시하며, 어린이집에서 실비 부담(확인방문 수수료에 준함)
    - 필수항목 미준수 및 어린이집 운영기준 개선 필요사항 발생 시 관련 내용 해당 지자체로 통보

  • Q 하절기 집중휴가기간, 현장학습 시 확인점검을 나오면 어떻게 하나요?
    A

    확인점검은 어린이집의 일상적인 보육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3월 신학기,
    하절기 집중휴가기간 등 어린이집의 운영상황을 고려하여 진행됩니다. 또한, 점검 당일 대상 어린이집이
    전체 반 현장 학습 등으로 인해 확인점검 진행이 불가할 경우, 재확인점검 일정을 안내한 후 당일
    일정을 종료합니다. 다만, 점검 당일 원장이 부재할 경우 보육교사에게 원장의 직무를 위임하여
    확인점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 확인방문

    Q 확인방문이란 무엇인가요?
    A

    인증어린이집에서 질적 수준 변동 요인이 발생한 경우,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관리 상태를 확인하여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인증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 Q 확인방문 신청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A

    시군구의 변경인가통보일(사후관리절차 미준수의 경우 확인방문 대상 통보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확인방문을 신청해야 합니다.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확인방문 메뉴에서 신청서 접수 및
    수수료 가상계좌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기한 내에 확인방문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 인증취소 또는
    인증유효기간 종료 처리가 진행됩니다.

  • Q 확인방문 신청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확인방문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증 이후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 간 대표자 변경으로 인하여 변경인가 받은 경우
    2. 인증 이후 보육교직원(해당 어린이집에서 연속하여 1년 이상 재직 중인 원장 또는 담임교사)이 대표자로
        변경된 경우
    3. 인증 이후 소재지 또는 운영형태 변경(40인 이상 ↔ 39인 이하, 40인 이상/39인 이하 ↔ 장애아전문과
        같이 지표의 유형이 상호 변경되는 경우에 한함)으로 인하여 변경인가 받은 경우
    ※ 단, 3차 지표 시범사업 참여 어린이집의 경우, 정원ㆍ운영형태 변경은 확인방문 사유에 해당되지 않음.
    4. 인증 이후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를 미제출 한 경우
    5. 인증 이후 교체된 원장이 정해진 기간(3회차) 내 신임원장 교육을 미이수 한 경우

  • Q 확인방문 사유 중 직계존비속이란 어떤 관계를 말하나요?
    A

    직계란 자기로부터 직선적으로 이어지는 혈족 관계를 말하며,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등)과
    직계비속(아들, 딸, 손자, 증손 등)을 총칭하여 직계존비속이라고 합니다. 평가인증 어린이집에서
    직계존비속 간 대표자가 변경되는 경우 확인방문 사유에 해당합니다.

  • Q 확인방문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A

    확인방문 수수료는 확인방문 사유와 파견인원에 따라 상이하며,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가인증 확인방문 수수료
    확인방문 사유 확인방문자 파견 인원 수수료
    소재지 또는 운영형태 변경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미제출
    신임원장교육 미이수
    1인 200,000원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간 대표자 변경
    보육교직원 대표자 변경
    정원 99인 이하 2인 400,000원
    정원 100인 이상 3인 600,000원

  • Q 확인방문 사유에 따라 확인하는 내용이 다른가요?
    A

    확인방문 시 평가인증 필수항목 중 3항목(총 정원 준수, 예ㆍ결산서 및 회계서류 구비, 안전사고에 대한
    보험(상해, 화재, 배상보험) 가입), 어린이집 운영기준(3항목)을 확인하며, 대표자 변경의 경우 통합지표
    전체 영역, 그 외 사유(소재지, 운영형태 등)의 경우 해당 영역(2영역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3영역 건강ㆍ안전)을 확인합니다.
    ※ 평가인증 후 확인방문은 2018년 2월 신청(3월 방문 진행) 어린이집까지는 종전 규정을 적용하고,
    2018년 3월 신청(4월 방문 진행) 어린이집부터 제3차 통합지표를 적용합니다.

  • Q 확인방문 통과 기준 및 결과 통보는 언제 이루어지나요?
    A

    확인방문 결과는 종합평가위원회를 거쳐 인증유지, 인증취소 또는 인증유효기간 종료 여부가 결정됩니다.
    필수항목을 모두 준수하고 모든 영역이 ‘우수’, ‘적합’ 일 경우 인증유지, 필수항목 미준수 또는 1개의
    영역이라도 ‘개선필요’ 일 경우 인증취소 또는 인증유효기간 종료 처리됩니다.
    확인방문 실시 익월 말경에 결과가 통보됩니다.


  • ■ 평가인증 어린이집 신임원장교육

    Q 신임원장교육의 대상자는 누구이며 언제 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A

    인증유지 중인 어린이집에서 원장이 교체되는 경우 평가인증 어린이집 신임원장교육 대상자가 됩니다.
    원장 교체 다음달부터 3회차 이내 교육(격월 개최)을 수료하셔야 하며, 자세한 교육일정 및 장소는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업무연락, 어린이집별 e-mail, sms 등을 통해 안내됩니다. 또한 3회차 교육기한 내에
    불참하였을 경우 확인방문(수수료 어린이집 부담)을 실시하여 인증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Q 신임원장교육은 어떠한 경우 면제가 되나요?
    A

    이전에 근무하였던 어린이집에서 평가인증 어린이집 신임원장교육을 이수하여 1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최근 3년 이내 원장으로서 평가인증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경우 교육신청 기간 내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서
    교육 면제신청이 가능합니다. 전산 상 신청 상태가 ‘신임원장교육 면제 승인’ 으로 변경되면 교육
    면제 처리가 완료된 것입니다.

  • Q 신임원장교육은 어떻게 신청 하나요?
    A

    어린이집지원시스템 → 평가인증 → 신임원장교육신청 메뉴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후 반드시
    [제출완료] 버튼을 누르셔야 정상적으로 신청서가 제출되며, 신청서가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전산 상
    신청 상태가 ‘신임원장교육 대상자’ → ‘신임원장교육 신청(담당 확인 중)’ 으로 나타납니다.
    ‘신임원장교육 신청(담당 확인 중)’ 에서 ‘신임원장교육 접수’로 전산상태가 변경되면 교육 참석 대상자로
    확정된 것이므로 교육일에 참석하시면 됩니다.
    전산상 신청 상태 변경( ‘신임원장교육 신청(담당 확인 중)’ → ‘신임원장교육 접수’ )은 한국보육진흥원에서
    교육신청서를 확인한 후 1주일 이내에 처리됩니다.

  • Q 신임원장교육과 신규원장 직무교육은 어떻게 다른가요? 서로 대체가 가능한가요?
    A

    평가인증 어린이집 신임원장교육은 인증유지 중인 어린이집에서 교체된 원장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평가인증 사후관리에 해당됩니다. 신규원장 직무교육은 시도지사가 관할하는 보수교육의 하나로
    신임원장교육과는 무관합니다. 보수교육 관련 문의는 해당 지자체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인증취소 및 인증유효기간 종료

    Q 인증취소와 인증유효기간 종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인증취소는 영유아보육법 제30조 제5항(어린이집 평가인증), 동법 시행규칙 제32조의2(평가인증의 취소)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인증취소 처분 시점부터 인증취소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인증취소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평가인증을 받은 경우
    2. 대표자 또는 원장이 영유아보육법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경우
    3. 인증 후 영유아보육법 관련 행정처분(제40조제2호 또는 제3호, 제45조 또는 제46조부터 제48조)을 받은 경우
    4. 어린이집의 대표자 또는 보육교직원이 「아동복지법」 또는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을 위반한 경우
    5. 인증 후 주요 품질변동요인(소재지 변경, 정원ㆍ운영형태 변경)이 발생하거나 사후관리 절차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 기한 내 미제출, 신임원장 교육 기간 내 미이수)
        인증유효기간 종료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2조의3(평가인증의 유효기간)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인증유효기간 종료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양도, 상속 또는 합병 등으로 어린이집의 대표자가 변경된 경우: 대표자 변경 전까지 인증 유효
    2. 어린이집 운영을 6개월 이상 중단하거나 폐지하는 경우: 어린이집 휴지 신고 후 6개월이 되는 날 또는
        폐지신고일 전 까지 인증 유효

  • Q 인증취소 처리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시군구는 인증 어린이집에 인증취소 사유가 발생한 경우 7일 이내에 시도에 통보하며, 시도는 7일 이내에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에 통보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시도로부터 통보받은 해당 어린이집에 인증처분의
    내용을 사전통지 하고, 의견이 있을 경우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해당 어린이집은 의견이 있을 경우 통지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정해진 기간 내에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의견 제출기한 경과 이후에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는 해당 어린이집에 대한 인증취소 처분 확정 관련 조치를 진행합니다.

  • Q 인증취소 되어 신규인증 신청을 하고 싶은데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 기존 참여기수의 상태가 보입니다.
    인증취소 처분 또는 인증종료 처리 시까지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나요?
    A

    어린이집에서 인증취소 또는 인증종료 사유가 발생한 경우, 시군구 및 시도에서 발생 사실을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에 통보하며,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에서 통보받은 사항을 확인한 후 취소처분
    또는 인증유효기간 종료 처리가 진행됩니다.
    통보사항 확인 시점부터 최종 처리 시까지는 약 3주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나, 인증취소의 경우는 처분 내용에
    대한 사전 통지 및 의견 제출 과정을 거치므로 4∼5주 내외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인증취소 처분이 완료된 경우에는 어린이집에 등기우편으로 인증취소 처분통지서를 발송하고, 인증종료 처리가
    완료된 경우에는 개별 업무연락으로 인증유효기간이 종료되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Q 국공립/사회복지법인/법인·단체 등/직장/협동 어린이집의 대표자가 변경되었는데 인증유효기간이 종료되나요?
    A

    대표자가 변경되었더라도 복지부 확인 결과 어린이집의 실소유권이 기존 기관단체/법인 명의와
    동일한 경우에는 인증이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