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육진흥원

알림

보도자료

한국보육진흥원과 관련된 최신의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게시글 보기
제목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인력뱅크」 운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9-11-12
첨부파일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인력뱅크」 운영.hwp

- 내년 보육지원체계 개편을 주제로 하는 보육교직원 대상 홍보 표어(슬로건) 및 영상 공모전도 시행


□ 2020년 3월 새 학기부터 보육지원체계가 개편 시행됨에 따라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채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자리가 필요한 보육교사와 인력이 필요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인력은행(뱅크)」이 운영된다.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1월 13일(수)부터 원장과 보육교직원이 쉽게 접근․등록이 가능하도록 영유아 보육지원 전문기관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의 인력뱅크** 에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게시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영유아에게 시간제보육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보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ㆍ제공 및 상담을 위하여 설치․운영(영유아보육법 제7조)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http://central.childcare.go.kr) > 나눔정보 > 인력뱅크


 ○ 또한, 내년부터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로 근무하기를 원하는 보육교사에게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여 취업기회를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아울러, 어린이집도 중앙육아종합센터 누리집과 보육정보를 제공하는 관련 누리집(아이사랑보육포털․아이사랑모바일, 어린이집지원시스템)을 연계하여 용이하게 구인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 연장보육교사 일자리를 원하는 보육교사 현황을 검색․조회할 수 있게 되어 어린이집의 인력 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이는 지난 4월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라 내년 3월부터 기본보육(9시~16시)과 연장보육(16시~19시30)으로 보육시간을 구분하고, 연장보육교사를 배치하는 ‘보육지원체계 개편’ 시행 준비에 따른 것이다.


 ○ 연장보육교사*는 보육교사 또는 특수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연장보육반에 대한 책임 있는 보육 및 하원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인건비를 정부에서 지원한다.


 * (근무시간) 연장보육시간(16시~19시30)을 포함하여 4시간 근무, (보수) 월 급여 100만2000원 및 전담수당 월 11만 원


 ○ 또한, 연장보육교사의 연가․보수교육 이용 등을 지원하기 위해 대체교사를 지원할 예정이며,


  - 어린이집의 대체교사 지원 수요를 효율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내년 1월부터 대체교사 신청주기를 단축(기존 2개월→ 변경 1개월)하도록 대체교사 신청 시스템도 정비하였다.


□ 인력뱅크 누리집 활성화를 위하여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보육정보 제공 누리집*에 ▴인력뱅크 운영, ▴연장보육교사 채용, ▴장기미종사자 교육 등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하였다.


 * 아이사랑보육포털, 한국보육진흥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사국가자격증시스템 등


 ○ 이와 함께, 미종사자, 신규 자격 취득예정자, 현직 보육교직원 등 대상자별로 맞춤형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 우선, 보육교사 자격증은 보유하고 있으나, 어린이집에 종사하지 않고 있는 보육교사에게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책자(리플릿) 배포 및 메일, 문자 발송 등을 통해 인력뱅크 활용, 장기미종사자 교육에 대한 사항을 정기적(매월 1회, ~’20.2월)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 인력뱅크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구직 등록자 대상 이벤트도 병행할 계획


 ○ 또한, 신규 자격 취득 예정자에 대한 홍보를 위하여 11월 12일부터 28일까지 권역별 보육교사 양성기관 대상 설명회를 통하여 총 6회에 걸쳐 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등의 기관 관계자(약 440명)들에게 보육지원체계 개편 내용과 연장보육교사 일자리를 설명한다.


  - 이 자리에서, 내년 3월 이전 새롭게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예비 교사에게 미리 안내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 한편,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 보육교사에게는 권역별 보육지원체계 개편 설명회 실시, 홍보 리플릿, 카드뉴스 제작·배포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안내해 나갈 계획이다.


 ○ 아울러, 11월 13일부터 12월 3일까지 보육교직원 대상으로 ‘보육지원체계 개편 홍보 표어(슬로건) 및 영상 공모전’을 실시하고, 우수 콘텐츠 발굴을 통해 보육현장의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인식을 높이며, 개편 취지를 확산해나갈 예정이다.


□ 보건복지부 박인석 보육정책관은 “「연장보육교사 인력뱅크 운영」을 통해 일자리가 필요한 보육교사와 인력이 필요한 어린이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보육현장과 긴밀히 소통하여 보육지원체계 개편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보건복지부]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직무교육으로 부모 만족도 더욱 높인다
다음글 [보건복지부]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