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셀프모니터링은 보육교직원이 보육과정의 실행과 운영을 스스로 점검하며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웹 기반 자가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즉, 보육교직원의 지식이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보육과정 실천에 필요한 역량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홈페이지(www.kcpi.or.kr/self/)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18개의 하위범주 중 궁금한 것을 (순서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 문항을 살펴보고 멘토링 내용을 실천하기 위해 일주일에 7개씩 하위범주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선택한 하위범주에 제시된 실천사항을 하나씩 읽고 응답합니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항상 그렇다"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모든 실천사항에 응답한 후 "제출" 버튼을 누르면 응답에 따라 멘토링이 제공됩니다.
모든 하위범주에 응답을 제출하면 셀프모니터링이 완료됩니다. 셀프모니터링은 반복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보육 실천의 변화를 위해서 1일/1주일 1회(연간 2회) 실행을 권장합니다.
어린이집 자율관리(평가 후 관리)란, 기관이 질 관리의 주체가 되어 평가를 받지 않는 해에도 ‘계획(P)-실천(D)-평가(C)-환류(A)’의 과정을 통해 전반적인 운영사항을 진단 및 개선하는 실천적 과정
보육교직원(원장, 교사)이 진단도구*로 자체 진단 후 개선과제를 도출·실행하며, 전문 컨설턴트가 맞춤형으로 지원합니다. *조직역량(STEP+), 놀이중심 상호작용(PIN)
어린이집 평가 컨설팅이란, 전국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평가제 대상 어린이집이 평가제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교육, 상담, 현장방문 등 제반 내용을 컨설팅하여 효과적인 평가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어린이집이 평가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평가 컨설팅은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개선점을 찾고, 어린이집 및 보육교직원의 전문적이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345, 주연빌딩 3,4,5,6층(서계동) 04303
Copyright© The office for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