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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음식을 천천히 먹는 원아가 있습니다.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기 위해 음식을 다 먹을 때까지 기다려줘야 할까요?

    A

    식사를 천천히 먹는 영유아가 있는 경우, 개별 영유아의 식사 속도, 식사량 등을 고려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배려하되, 이후의 일과 또한 영유아가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식사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 예: "OO야, 점심을 먹고 난 후 친구들과 바깥놀이를 나가려고 하는데 점심을 언제까지 먹을 수 있을까?", "오늘은 OO가 점심을 먹는 게 조금 힘들어보이는 데 조금 더 먹을 수 있겠니? 힘들면 그만 먹어도 괜찮아" 등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2 하위 1-2-2-2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혼합연령반은 보육계획안 작성 시 영유아 수준별 계획을 수립해야 하나요?

    A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 주도의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강조합니다.
    이를 반영하여, 평가지표에서도 혼합연령반 보육계획의 연령 및 수준별 수립 여부는 평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육계획안은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놀이, 사전경험 등을 기초하여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1 하위 1-2-1-2
  • 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열기 닫기 Q 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한국보육진흥원에서 교직원 대상 유아흡연예방교육을 들었습니다. 어린이집 평가 시 건강 또는 안전 교육으로 인정되나요?

    A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모든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금연교육센터를 통해 유아흡연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교육을 이수한 경우, 어린이집 평가내용 「3-3-3-②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 및 영양교육을 실시함」, 또는 「4-4-1-② 모든 보육교직원에게 역량계발을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에서 보육교직원 대상 교육내용으로 인정됩니다.
    ※단, 유아흡연예방교육 이수만으로 위 평가내용 두 가지 중복 인정은 되지 않음

    위치 3. 건강· 안전 하위 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하위 3-3-3 하위 3-3-3-2
  • 2. 급·간식 열기 닫기 Q 2. 급·간식

    학기 초 식품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이후 부모님이 해당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가 없어졌다고 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A

    학기 초 식품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이후 호전된 경우 ‘식품 알레르기 질환 조사 기록’을 수정 반영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3. 건강· 안전 하위 2. 급·간식 하위 3-2-1 하위 3-2-1-4
  • 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열기 닫기 Q 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모가 개별면담을 원치 않을 경우 사유를 기재하고 실시하지 않아도 되나요?

    A

    부모 개별면담은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에 대한 다각적인 정보를 공유하고 올바른 양육 및 지원방법에 대해 함께 의견을 주고받는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의 긍정적인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1년에 2번 이상 정기적인 면담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때 대면면담이 원칙이나, 부모의 사정으로 대면면담이 어려운 경우 유선상담으로도 진행 가능합니다.

    위치 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하위 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하위 2-4-2 하위 2-4-2-2
  • 3. 기관 운영 열기 닫기 Q 3. 기관 운영

    일부 신입 영유아가 맞벌이 가정이라 단축보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 영유아 적응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나요?

    A

    신입 영유아가 어린이집 생활을 순조롭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모든 신입 영유아를 대상으로 최소 5일 이상 단계적인 단축보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일부 신입 영유아의 가정상황 및 부모의 요구(맞벌이 가정 등)에 따라 5일 이상 단축보육이 어려운 경우 단축보육 기간을 축소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

    위치 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하위 3. 기관 운영 하위 2-3-4 하위 2-3-4-1
  • 1.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열기 닫기 Q 1.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저희 어린이집은 공간이 협소하여 복도(혹은 로비, 홀 등)를 유희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복도(혹은 로비, 홀 등)를 유희실로 인정 가능한가요?

    A

    복도는 이동통로로 사용되는 공간이므로 복도에 유희실을 마련한 경우 원활한 신체활동이 이루어질 수 없고, 이동에도 방해가 되므로 유희실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위치 2.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하위 1.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하위 2-1-3 하위 2-1-3-1
  • 3.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열기 닫기 Q 3.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담임교사가 순번제로 연장보육반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경우 반드시 시간외 수당을 지급해야 하나요?

    A

    2024년 보육사업안내에 따르면 기본반 담임교사가 연장반을 겸임할 경우, 연장보육료는 지원됨에 따라 연장보육료의 일부를 처우개선에 사용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담임교사가 연장반의 보육 등으로 시간외 근무를 한 경우 반드시 시간외 수당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위치 4. 교직원 하위 3.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하위 4-3-1 하위 4-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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