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
KCE Korea Childcare Evaluation
닫기
모바일 검색창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선택
  • 선택
  • 선택
  • 3. 놀이 및 활동 지원 열기 닫기 Q 3. 놀이 및 활동 지원

    영유아들이 한가지 놀이만 반복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나요?

    A

    교사는 영유아가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발달한다는 신념을 갖고 영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의 가치를 인정하여야 합니다. 이는 영유아의 자발적으로 놀이를 반복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영유아가 지나치게 동일한 놀이만 반복하는 경우에는 영유아가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방적인 질문을 던지며 놀이 아이디어를 확장시키거나, 제안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놀이상대가 되어 함께 놀이를 진행하며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 예: 벽돌을 쌓고 무너뜨리기만 반복하는 영아에게 "OO이가 만든 블록이랑 OO이 중 누구의 키가 더 클까?" 라는 발문을 통해 영아가 높이에 관심을 가지고 블록을 더 높게 쌓으면 놀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3. 놀이 및 활동 지원 하위 1-3-2 하위 1-3-2-2
  • 3. 놀이 및 활동 지원 열기 닫기 Q 3. 놀이 및 활동 지원

    영유아를 일방적으로 놀이에 참여시키지 않아야 하는데, 놀이 내내 앉아만 있고 소극적인 영유아들에게는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까요?

    A

    영유아의 놀이 관찰 중 앉아만 있는 영유아들이 있다면(놀이를 찾지 못하고 있다거나 또래의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서성일 때) 영유아가 놀이에 자발적인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흥미를 가질 만한 놀잇감이나 활동자료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권유해볼 수 있습니다.
     * 예: "OO야, 트라이앵글을 치면 어떤 소리가 나는지 한번 들어볼까?"
    또는 교사가 놀이의 모델링을 보여주거나, 또래들의 놀이행동을 말로 표현해줄 수도 있습니다.
     * 예: "OO야, 친구들이 마트를 찾고 있대. OO가 마트에서 계산을 해줄 수 있겠니?"
    이때, 배회하거나 방관하는 것이 아니라 쉬고 싶어서 놀이하지 않는 영유아에게는 억지로 놀이를 권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3. 놀이 및 활동 지원 하위 1-3-1 하위 1-3-1-3
  • 3. 놀이 및 활동 지원 열기 닫기 Q 3. 놀이 및 활동 지원

    영아반은 전이활동 시에도 의도적인 대집단 활동을 실시하면 안되나요?

    A

    전이시간이란, 어린이집 일과생활에서 실내놀이, 바깥놀이, 간식 및 식사 등 주요 일과에서 일과로 옮겨갈 때 실행할 수 있는 간단한 놀이 및 활동을 의미합니다(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2011). 
    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기 등 전이시간에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모여 있는 상황에서 동화 읽어주기, 손유희 등의 활동을 짧은 시간동안 진행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3. 놀이 및 활동 지원 하위 1-3-1 하위 1-3-1-1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일찍 하원하여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영유아가 있는 경우, 대체활동을 계획해야 하나요?

    A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영유아가 있는 경우 특별활동 시간 중 대체 놀이나 활동 등을 운영하고, 보육일지에 관련 내용을 기록·관리해야 합니다. 
    특별활동 시간 전 하원으로 특별활동에 미참여 하는 영유아를 제외하고,  모든 영유아가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경우, 별도의 대체활동을 계획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별활동 미참여 영유아가 일부라도 특별활동 시간까지 남아있는 경우 대체활동을 계획,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5 하위 1-2-5-2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1학기에는 특별활동을 운영했으나, 2학기부터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현장평가 시 특별활동 운영의 검토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특별활동 운영과 관련한 사항은 보육일지 검토기간과 동일하게 현장평가월 기준 1개월을 확인합니다. 예를들어 4월 현장평가인 경우 3~4월 중 실행된 특별활동에 대해 운영지침에 따른 운영 여부를 확인합니다.
     
    ※ 특별활동 운영지침
     - 24개월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모동의서를 받은 영유아에 한하여 별도 제공
     -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와 활동 등을 운영
     - 특별활동 오후 실시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5 하위 1-2-5-1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만 1세반인데 학기 초라 그런지 실외 활동 진행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평가에서 어떻게 반영이 될까요?

    A

    만 0,1세 영아의 경우, 베란다 등에서 일광욕을 하거나 외부 공기를 쐬는 등의 활동을 통해 실외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입원아 적응프로그램 기간 동안 단축보육을 실시하여 바깥놀이를 진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감안하여 평정합니다. 이외 정상일과를 진행하나 영아의 적응으로 인해 바깥놀이 진행이 어려운 경우, 대체활동으로 운영하고 그 사유를 기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4 하위 1-2-4-1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기본반과 연장반으로 구분되어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실내 자유놀이 시간 산정 시 연장반의 놀이시간 까지도 합산되나요?

    A

    연장보육 영유아가 재원하는 반은 연장반의 실내 자유놀이시간까지 인정됩니다.
    다만, 모든 영유아에 대한 놀이의 연속성을 위해 되도록 기본보육시간 내 놀이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3 하위 1-2-3-1
  •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열기 닫기 Q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오전 실내 놀이시간은 해당 반 영유아 현원의 50% 이상이 등원한 시점부터 평정된다고 하는데, 현원이 5명인 경우 어떻게 산정되나요?

    A

    해당 반 영유아의 현원이 5명인 경우 50% 이상인 3명 이상 등원한 시점부터 실내 놀이시간에 대한 평정이 시작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하위 1-2-3 하위 1-2-3-1
궁금한 점이 더 있으신가요?
여기로 문의해주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345, 주연빌딩 3,4,5,6층(서계동) 04303
Copyright© The office for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All Right Reserved

고객상담전화 02.6901.0100 평일 : 09: 00 ~ 18:00 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