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영유아가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발달한다는 신념을 갖고 영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의 가치를 인정하여야 합니다. 이는 영유아의 자발적으로 놀이를 반복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영유아가 지나치게 동일한 놀이만 반복하는 경우에는 영유아가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방적인 질문을 던지며 놀이 아이디어를 확장시키거나, 제안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놀이상대가 되어 함께 놀이를 진행하며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 예: 벽돌을 쌓고 무너뜨리기만 반복하는 영아에게 "OO이가 만든 블록이랑 OO이 중 누구의 키가 더 클까?" 라는 발문을 통해 영아가 높이에 관심을 가지고 블록을 더 높게 쌓으면 놀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
영유아를 일방적으로 놀이에 참여시키지 않아야 하는데, 놀이 내내 앉아만 있고 소극적인 영유아들에게는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까요?
영유아의 놀이 관찰 중 앉아만 있는 영유아들이 있다면(놀이를 찾지 못하고 있다거나 또래의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서성일 때) 영유아가 놀이에 자발적인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흥미를 가질 만한 놀잇감이나 활동자료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권유해볼 수 있습니다.
* 예: "OO야, 트라이앵글을 치면 어떤 소리가 나는지 한번 들어볼까?"
또는 교사가 놀이의 모델링을 보여주거나, 또래들의 놀이행동을 말로 표현해줄 수도 있습니다.
* 예: "OO야, 친구들이 마트를 찾고 있대. OO가 마트에서 계산을 해줄 수 있겠니?"
이때, 배회하거나 방관하는 것이 아니라 쉬고 싶어서 놀이하지 않는 영유아에게는 억지로 놀이를 권하지 않아야 합니다.
1학기에는 특별활동을 운영했으나, 2학기부터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현장평가 시 특별활동 운영의 검토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반과 연장반으로 구분되어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실내 자유놀이 시간 산정 시 연장반의 놀이시간 까지도 합산되나요?
오전 실내 놀이시간은 해당 반 영유아 현원의 50% 이상이 등원한 시점부터 평정된다고 하는데, 현원이 5명인 경우 어떻게 산정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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