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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 열기 닫기 Q 3-2

    유아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문의하신 내용은 '3-2.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에 해당합니다.
    영유아 간의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교사는 영유아가 다툼이나 문제를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또래 간 다툼이나 문제 상황에서 결론을 바로 내리거나 일방적으로 정리하지 않고 상황을 상세히 살펴 적절히 개입해야 합니다.

    유아의 경우 교사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먼저 제공하고, 유아가 상대방의 입장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경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와 함께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본 뒤, 긍정적 해결 방안(요청, 교환, 함께 쓰기, 번갈아 하기 등)을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예) “oo이가 놀던 블록을 말없이 가져가면 **이는 마음이 어때?"
    (예) "oo가 **와 함께 사용하기로 했구나!"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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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3.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하위 3-2.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
  • 4-1 열기 닫기 Q 4-1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놀이와 활동은 학기초부터 연중 상시(매월) 진행해야 하나요? 학교 입학 전인 1~2월경으로 계획하여 실행해도 될까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1. 관찰 및 실행 계획'에 해당합니다.
    영유아의 삶의 연속성을 고려할 때, 5세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를 돕는 놀이나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관련 자료의 교실 비치, 초등학교 둘러보기,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교사들 간의 교류, 졸업생 초대 등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전이 지원을 위한 놀이와 활동을 연중 상시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어린이집 및 반별 운영상황, 초등학교 입학 시기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시기에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평가 당일 관찰 및 문서 검토 기간 내 기록을 통해 초등학교 전이 지원 활동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면담을 통해 계획 및 실행 여부를 확인하여 평정합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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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1. 관찰 및 실행 계획
  • 4-1 열기 닫기 Q 4-1

    장애영유아가 재원하고 있다면, 개별화교육계획을 꼭 수립해야 하나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1. 관찰 및 실행 계획'에 해당합니다. 
    장애영유아를 보육하는 경우, 다양한 교육 진단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장애 유형 및 특성,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보육과정을 실행해야 합니다. 더불어, 개별화교육계획에는 장애영유아의 기본 인적 사항, 현행 수행 수준, 장∙단기 교육목표, 평가 계획, 지원 방법, 부모 이름(서명)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만,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에서 장애영유아 관련 지표는 특수교사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합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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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1. 관찰 및 실행 계획
  • 4-1 열기 닫기 Q 4-1

    보육일지의 검토 기간 설명해주세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1. 관찰 및 실행 계획', '4-2. 보육과정 평가'에 해당합니다.
    영유아의 놀이 실행에 대한 기록은 보육과정 운영평가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주요 내용을 다음 보육에 반영함으로써 보육과정 운영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하루 일과와 영유아가 실제 경험한 놀이의 내용, 교사의 지원 내용, 놀이에 대한 평가,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포함하여 보육일지를 매일 기록∙관리해야 합니다.
    보육일지는 현장평가월 기준 1개월 전 기록부터 확인하여 평정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0월 현장평가 어린이집의 경우 2024년 9월 1일부터 2024년 10월 현장평가 전일까지의 기록을 확인합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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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1. 관찰 및 실행 계획
  • 4-2 열기 닫기 Q 4-2

    보육일지의 검토 기간 설명해주세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1. 관찰 및 실행 계획', '4-2. 보육과정 평가'에 해당합니다.
    영유아의 놀이 실행에 대한 기록은 보육과정 운영평가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주요 내용을 다음 보육에 반영함으로써 보육과정 운영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하루 일과와 영유아가 실제 경험한 놀이의 내용, 교사의 지원 내용, 놀이에 대한 평가,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포함하여 보육일지를 매일 기록∙관리해야 합니다.
    보육일지는 현장평가월 기준 1개월 전 기록부터 확인하여 평정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0월 현장평가 어린이집의 경우 2024년 9월 1일부터 2024년 10월 현장평가 전일까지의 기록을 확인합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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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2. 보육과정 평가
  • 4-2 열기 닫기 Q 4-2

    퇴소한 원아의 영유아 평가기록도 확인하나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2. 보육과정 평가'에 해당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속에서 영유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하여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찰 기록, 놀이 결과물 등을 누적하여 수립한 자료를 근거로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영유아 평가 기록은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 기록을 확인하며, 어린이집 입소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현장평가 당일 재원 중인 원아를 대상으로 평정합니다. 따라서 현장평가일 이전 퇴소 원아의 영유아 평가 기록은 확인하지 않습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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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2. 보육과정 평가
  • 4-2 열기 닫기 Q 4-2

    입소한 지 6개월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 영유아 평가 기록 평정 대상인가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2. 보육과정 평가'에 해당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속에서 영유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하여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찰 기록, 놀이 결과물 등을 누적하여 수립한 자료를 근거로 연 2회 이상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영유아 평가 기록은 현장평가월 기준 1년 이내 기록을 확인하며, 현장평가일 기준으로 어린이집 입소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현장평가 당일 재원 중인 원아를 대상으로 평정합니다. 문의하신 대로 입소한지 6개월 미만 영유아의 경우 평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현장평가일 기준 입소 후 6개월 경과한 경우 연 1회, 입소 12개월이 경과한 경우 연 2회 영유아 평가 기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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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2. 보육과정 평가
  • 4-2 열기 닫기 Q 4-2

    보육일지에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기재해야 하나요?

    A

    문의하신 내용은 '4-2. 보육과정 평가'에 해당합니다.
    어린이집은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보육과정이 영유아 중심∙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지를 되돌아보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보육과정 운영 평가의 내용, 평가 주기 및 시기, 평가 방법 등에 대한 계획은 어린이집 구성원들과 민주적 협의로 결정 가능합니다. 보육과정 운영 평가 실시 주기는 일일, 주 단위, 월 단위 등으로 실시 가능하므로, 원 운영상황에 맞게 보육과정 평가를 계획하여 실시하고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지표(2024.7.3. 시행)’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질의응답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진흥원 홈페이지 내 <묻고 답하기 사례>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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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하위 4-2. 보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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