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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놀이 및 활동 지원 열기 닫기 Q 3. 놀이 및 활동 지원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자료를 제공해주어야 하나요?

    A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 1 ‘어린이집의 설치기준’에 따라 보육실에는 침구, 놀이기구 및 쌓기놀이활동, 소꿉놀이활동, 미술활동, 언어활동, 수학·과학활동, 음률활동 등에 필요한 자료가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육실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놀이, 영유아의 흥미 등을 고려하여 놀이 및 활동자료를 다양하고 충분하게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영유아가 놀이 시 상시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블록류, 인형류, 역할놀이 소품, 소꿉놀이류, 그림책, 종이류, 필기구류(크레파스, 색연필, 연필, 사인펜 등) 등의 자료를 충분히 마련하여 비치하도록 합니다.
    특히, 영아의 경우 대소근육을 움직이면서 기본 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지원해야 하므로, 영아가 상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체 활동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1 어린이집의 설치기준
    3. 어린이집의 구조 및 설비기준
    가. 일반기준
    ④ 보육실에는 침구, 놀이기구 및 쌓기놀이활동, 소꿉놀이활동, 미술활동, 언어활동, 수학·과학활동, 음률활동 등에 필요한 교재ㆍ교구를 갖추어야 한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3. 놀이 및 활동 지원 하위 1-3-3 하위 1-3-3-1
  • 3. 놀이 및 활동 지원 열기 닫기 Q 3. 놀이 및 활동 지원

    0,1세반 어린 영아들의 경우,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를 자꾸 입에 넣으려 합니다. 이런 경우 안전을 위해 높은 장 위에 쓰기자료를 올려두었다가 영아들이 원할 때만 제공해 주어도 괜찮을까요?

    A

    0,1세 영아들도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끼적이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영아들의 손이 닿는 곳에 쓰기자료를 상시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안전을 고려하여 독성이 없는 색연필, 크레용, 자석그림판 등의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3. 놀이 및 활동 지원 하위 1-3-3 하위 1-3-3-3
  • 5. 보육과정 평가 열기 닫기 Q 5. 보육과정 평가

    하루 동안에 이루어진 모든 놀이 및 활동에 대한 평가를 모두 기재해야 하나요?

    A

    보육일지 작성 시 하루 동안에 이루어진 놀이 및 활동에 대한 평가를 모두 기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 일과 중 중점적으로 진행된 놀이를 중심으로 실행 기록 및 평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5. 보육과정 평가 하위 1-5-1 하위 1-5-1-1
  • 5. 보육과정 평가 열기 닫기 Q 5. 보육과정 평가

    보육일지는 정해진 서식이 있나요?

    A

    하루 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은 다음 보육에 반영되어 보육과정 운영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되므로, 어린이집에서는 ‘하루 일과’와 ‘실제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의 내용’을 보육일지 등에 매일 기록ㆍ관리해야 합니다. 보육일지 작성 시에 모든 ‘하루 일과’를 시간 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 실내 놀이시간 및 바깥놀이 시간, 낮잠시간(3세 이하)등은 기재해야 하고, ‘놀이 및 활동에 대한 기록’에는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의 기록, 주요 놀이에 대한 평가 또는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포함하여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평가에서 별도로 규정한 보육일지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어린이집의 특성에 적합한 양식으로 사용하되, 지표 및 항목에서 확인하고 있는 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5. 보육과정 평가 하위 1-5-1 하위 1-5-1-1
  • 5. 보육과정 평가 열기 닫기 Q 5. 보육과정 평가

    기존에 안내된 간소화보육일지를 사용해도 되나요?

    A

    평가에서 별도로 규정한 보육일지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어린이집 특성에 적합한 양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가에서 확인하고 있는 사항이 보육일지에 모두 기록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즉, 보육일지 작성 시에 모든 ‘하루 일과’를 시간 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 실내 놀이시간 및 바깥놀이 시간, 낮잠시간(3세 이하)등에 대한 일과 운영 시간은 기재해야 하며, 영유아들이 특별히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중심으로 ‘실제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의 내용’을 간략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안내된 간소화보육일지의 경우, 놀이 실행기록을 매일 O/X 로만 표기하고, 주 단위로만 평가를 작성하도록 되어 있어 ‘실제 영유아가 경험한 놀이 및 활동의 실행 내용’을 ‘매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략하게라도 하루 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은 매일 작성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5. 보육과정 평가 하위 1-5-1 하위 1-5-1-1
  • 5. 보육과정 평가 열기 닫기 Q 5. 보육과정 평가

    입소한 지 3개월 된 원아도 영유아 발달특성과 변화에 대한 총평을 작성해야 하나요?

    A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 관찰 기록을 종합하여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영유아별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에 대한 총평을 연 2회 이상 기록하여야 합니다. 다만, 해당 평가내용에서는 어린이집 입소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평정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5. 보육과정 평가 하위 1-5-2 하위 1-5-2-2
  • 5. 보육과정 평가 열기 닫기 Q 5. 보육과정 평가

    보육일지에 작성한 놀이기록은 개별 영유아 관찰 기록으로 인정되나요?

    A

    보육일지 작성 시 개별 영유아의 놀이 진행 상황 및 반응과 행동 등에 대하여 기재한 경우 개별 영유아의 관찰 기록으로도 인정 가능합니다. 참고로 영유아의 관찰 기록은 향후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에 대한 총평 작성 시 활용되므로, 영유아별로 월 1회 이상 관찰 기록이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5. 보육과정 평가 하위 1-5-2 하위 1-5-2-1
  • 5. 보육과정 평가 열기 닫기 Q 5. 보육과정 평가

    관찰일지 작성 시에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이 골고루 들어가야 하나요?

    A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별로 일상생활, 놀이를 모두 포함하여 일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하여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기록해야 합니다. 이때 관찰기록은 특정 활동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일상생활(급·간식, 낮잠, 배변, 위생습관 등), 놀이를 모두 포함하여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 관찰기록의 경우 검토기간(현장평가월 기준 3개월 이내) 내 일상생활 및 놀이 시 관찰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을 반드시 구분하여 기록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위치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하위 5. 보육과정 평가 하위 1-5-2 하위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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