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육진흥원, 한국보육지원학회와 ‘유보통합 시대 교육과정의 재조명’춘계학술대회 공동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04-18
조회수
160

 

 

한국보육진흥원, 한국보육지원학회와

유보통합 시대 교육과정의 재조명춘계학술대회 공동개최

영아의 가능성, 최대효과를 위한 교사 지원 방안 모색

 

 

한국보육진흥원(원장 조용남)은 한국보육지원학회(회장 김진욱)와 공동으로 418()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유보통합 시대 교육과정의 재조명: 놀이하는 영아, 함께하는 교사라는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최근 유보통합 정책이 적극 추진됨에 따라 교육과정이 재조명되고 있으며, 영아를 스스로 성장하는 주체적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영아의 놀이와 배움에 대해 재조명하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다양한 실천 사례와 함께 탐색해 볼 수 있는 주제발표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김명순 명예교수(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가 기조강연을 맡아 영아기의 근원적 힘과 가능성을 주제로 영아의 잠재력과 최적의 영아 환경 지원 방향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 성지현 교수(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놀이 속에서 배우는 영아: 영아 놀이의 본질과 가치’, 박유정 교수(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 기반한 영아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영아 놀이와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등에 대해 조명하였다.
한국보육진흥원 조용남 원장은 유보통합이라는 큰 제도적 변화 안에서 영아의 놀이 경험을 위한 지원은 필수적 과제라고 강조하며, “한국보육진흥원 또한 영유아와 교사의 건강한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는 기관으로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보육진흥원과 한국보육지원학회는 앞으로도 현장과 연구, 그리고 정책을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여 보육·교육과정의 질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학술적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붙임 1. 한국보육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홍보 포스터

 

 

담당 부서

한국보육진흥원

책임자

본부장

김윤지

(02-6901-0230)

 

정책지원본부

데이터연구부

담당자

부장

노지운

(02-6901-0265)

 

 

담당자

담당

임승철

(02-6901-0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