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한국보육진흥원은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보육 정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영유아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고객 정의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가치 창출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이해관계자(영유아, 부모, 보육서비스 기관 운영자 및 보육 교직원, 유관기관, 정부 등)

핵심서비스 이행 표준 한국보육진흥원의 주요사업 단위별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항목, 처리기간(법정(지침)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평균)를 나타냄)
연번 항목 처리기간
법정(지침)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평균)
1 정보공개 10일 9일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10일 9일
3 진정, 건의, 청구 7일 6일
4 어린이집 평가결과 공표 평가결과 최종통보월 5일 평가결과 최종통보월 5일
5 어린이집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 신고접수 및 처리결과 통보 접수일로부터 60일
(공휴일 제외)
접수일로부터 50일
(공휴일 제외)
6 보육교직원 자격증(자격확인서) (재)발급 서류접수완료일로부터 14일
(공휴일, 토요일, 서류보완에 소요되는 기간 및 특수사례 심의기간은 미포함)
서류접수완료일로부터 14일

공통 이행 표준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고객의 자료가 우리 원 내부에서 확인이 된다면 내부 자료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자료를 별도로 요청하는 일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고객의 관점에서 불합리한 절차, 규정, 관행은 합리적으로 개선하여 나가겠습니다.
  • 홈페이지, 언론 매체 등을 통하여 보육서비스 질 관리, 보육정책 지원 업무에 대한 최신 정보를 신속하고 알기 쉽게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보내 드리는 문서는 되도록 구체적이고 알기 쉬운 용어로 작성하겠습니다.
  • 민원은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으며, 회신 문서에는 처리 부서, 담당자 성명, 연락처를 안내하겠습니다.
  • 신청서류 교부시에는 제도 내용과 절차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여 고객이 1회 방문으로 서류를 일괄 제출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한 서류는 잘 보관하고 개인정보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육서비스 질 제고 사업

  • 국민이 공감하는 수요자 중심의 어린이집 평가제도를 운영하고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례 중심의 평가지표 매뉴얼 및 해설서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체 어린이집의 평가결과를 누구나 알 수 있도록 통합정보공시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평가제도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며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 연계를 통한 지역거점 상시적 보육서비스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방문지원 대상을 전체등급으로 확대하고 지역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맞춤형 품질관리를 도모하겠습니다.
  • 평가인력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선임평가자 도입 등을 통하여 평가인력 전문성을 고도화하겠습니다.
  • 보육과정 전문 컨설턴트 양성 및 컨설팅을 통하여 어린이집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보육서비스의 질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지원과 신규 확충 국공립어린이집 대상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하여 운영품질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 공공형 어린이집 품질관리 사업을 통해 공공형어린이집 운영 투명성과 보육교직원 전문성을 제고하고 표준품질관리 체계를 위한 중앙-지자체 간 연계에 앞장서겠습니다.
  • 어린이집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 운영 및 현지조사지원 사업을 통하여 보조금 부정수급 근절 및 어린이집 운영 건전성 확보에 앞장서며 지자체 간 지도점검 편차를 개선하고 어린이집 운영역량 제고를 위해 선제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부모모니터링단 사업운영 관리, 사업홍보 및 자료제작, 상담지원 및 사업실적 관리를 통해 수요자 중심 안심보육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보육교직원 전문성 제고 사업

  • 보육교직원통합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기준 및 자격증 신청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양성기관 및 예비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홍보(카드뉴스, 공문 등)를 실시하겠습니다.
  • 보육교직원 통합정보 홈페이지의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개선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보육교직원 자격증 신청 시 수수료 결제와 서류접수 완료 후 처리기간을 준수하여 발급하겠습니다.
  • 보육교직원의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직무관련 역량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보수교육기관 평가 사업을 통하여 지역별·기관별 보수교육 질 편차를 해소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보육교직원 전문성 강화와 보수교육 질적 수준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
  • 원장 및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보육과정 연수를 제공 및 우수사례 확산,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보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경력·직무별·과정별·대상별 체계적인 취약보육(장애아‧다문화) 컨설팅 운영을 통하여 담당 보육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가정-어린이집간 긴밀한 연계 체계 구축 및 부모의 양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만 2년 이상 보육업무에 종사하지 않았던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장기 미종사자 직무교육을 운영하여 변화된 보육환경에 대한 조기 적응과 업무 복귀 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직무 지식 제공을 지원하겠습니다.
  • 지역별 편차 없이 보육교직원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권역별(17개시·도)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일정 정보를 10~30일 이전에 공지하여 보육교직원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리겠습니다.

양육친화 문화 조성 사업

  • 부모교육 내용 개정 및 전문 강사 양성을 통해 전국 공통 부모교육 운영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 맞춤형 부모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육아종합지원센터 e-러닝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부모교육 수강·참여 이력 확인이 용이하도록 홈페이지를 운영하겠습니다. (https://lms.educare.or.kr/lms/intro.edu)
  • 지역사회 거점 양육지원 서비스를 통해 양육 친화 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운영 지원사업을 운영하여 전국 센터 직원의 직무역량 강화 및 조직발전을 지원하겠습니다.
  • 시간제 보육 확대 및 운영 내실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가정양육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에 앞장서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지향 경영

  • 공공·민간 일자리 창출과 고용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며, 우수인재 발굴과 사회적 약자 고용 및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며, 중소·사회적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재난·안전사고로부터 고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업무상 수집한 고객정보를 보호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청렴의무를 준수하고, 일체 향응, 금품, 사례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균등한 기회보장과 공정거래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맞춤형 사회공헌 프로그램 실천을 통해 소외된 이웃과 지역사회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 보육·양육 분야 ESG 문화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민간기업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ESG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권경영 선도기관을 목표로 인권에 대한 국제기준 및 규범을 준수하며, 대내외 이해관계자 인권침해 예방 및 구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참여혁신단 운영, 부모참여 간담회, 대국민 공모전 등 국민 참여 영역을 확대하여 수요자 중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한국보육진흥원 사업 평가 및 환류,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한 정책 지원 기능을 수행하여 영유아 행복 사회 구현을 선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