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운영 안내

구분
홍보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4-13
조회수
35415

안녕하세요, 한국보육진흥원입니다.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16(20.11.27.)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는 매년 4시간(이론 2시간 + 실습 2시간)이상 안전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이에, 교육 대상자의 원활한 교육 이수를 위하여

‘2022년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사업을 실시하오니, 하단의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 대상: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학원 등)

                   * 정원 수 20인 이하 소규모 시설, 읍⋅면에 소재한 모든 시설(규모, 정원수 무관)

■ 교육 비용무료 

■ 교육 기간: 4월 말 ~ 11월

※ 우선지원 대상기관 종사자 중 70,000명 대상 선착순 무료로 진행하는 교육이므로

상반기(5~6월 중내 이수를 권장드립니다.


■ 교육 방법: 이론(온라인 탑재형) + 실습(집합교육) 

■ 교육 내용응급상황 행동요령, 주요 내·외과적 응급처치 이론, 소아 심폐소생술을 포함한 응급처치 실습 교육 등


(이론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https://lms.educare.or.kr/lms/intro.edu) - 

              ‘보육교직원 및 부모용 온라인 교육’  

(실습)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https://lms.educare.or.kr/lms/intro.edu) - 

             ‘보육교직원 및 부모용 집합교육’

※ 이론(2시간) 교육 이수 후, 참여 가능!

 

★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은 아래의 교육 이수로 인정됩니다!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16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9

어린이집 평가제 영역 3-5-2-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관련 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직원이 있음

 


 ■ 참여 시 유의사항

※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는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참여가 가능합니다.

※ 수료증은 이론(2시간및 실습(2시간과정을 모두 이수한 경우, 이러닝 홈페이지에서 직접 출력이 가능합니다.

※ 교육자료는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 교육 관련 FAQ

 

교육 목적과 대상은 무엇인가요?

A (교육 목적) 어린이 이용시설 내 종사자 대상 안전교육을 시행하여,

어린이가 안전한 대한민국구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 대상)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중 어린이 대면 종사자, 어린이안전 관리담당자

 

※ 어린이 이용시설 중,

정원 20인 이하 소규모 시설,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 소도시 민간시설 종사자 우선지원

 

 

이 교육은 왜 들어야 하나요?

A: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16(20.11.27.)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는 매년 4시간 이상의 안전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참고>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16

제16조(어린이안전교육) ① 어린이이용시설 관리주체는 종사자에게 응급처치 실습 등을 포함한 어린이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른 어린이안전교육 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참고>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9

제9조(안전교육의 방법 등) ① 어린이이용시설 관리주체는 법 제16조제1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람(이하 “안전교육 대상자”라 한다)에 대하여 매년 응급처치 실습 등을 포함한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② 어린이이용시설 관리주체는 안전교육 대상자가 해당 업무를 수행하게 된 날(제1항제1호의 경우에는 어린이안전 관리담당자로 지정된 날을 말한다)부터 3개월 이내에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③ 안전교육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하며 안전교육은 매년 4시간 이상 실시해야 한다. 이 경우 제3호에 따른 실습교육이 2시간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 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교육은 총 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온라인 탑재형, 2시간)실습(집합 대면, 2시간)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료증은 이론과정과 실습과정, 4시간을 모두 이수하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교육 일정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이론과정) 온라인 탑재형 교육으로, 원하실 때 언제든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센터) – ‘보육교직원 및 부모용 온라인 교육‘에서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실습과정) 집합 대면 교육으로, 월별 · 지역별 교육 일정은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센터) – ‘보육교직원 및 부모용 집합교육‘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참여가 가능하신 일시 및 장소를 선택하시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이론·실습과정 모두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이론과정) 보육교직원 및 부모용 온라인 교육신청 및 이수!

★ 이론(온라인 탑재형) 강의는 4월 말 중 탑재될 예정입니다.

 

(실습과정) 보육교직원 및 부모용 집합교육목록 중, 일자와 장소를 확인하시어 신청 및 이수!

★ 실습(집합 대면) 강의는 4월 말 중 일정이 게시될 예정입니다.

 

이수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이론과정과 실습과정을 모두 수료하신 경우, 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센터) - 수강완료 과정 – 집합교육 탭에서 ‘수료증’ 버튼을 클릭하시어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론과정만 수료하셨을 경우에는 이수증 발급이 불가합니다.

 

이론과 실습 과정 중 한 가지만 들어도 이수증을 받을 수 있나요?

A: 불가합니다.

이론과정 및 실습과정을 모두 이수하시면 수료증 발급이 출력됩니다.

 

이론과정을 다른 기관에서 이수했을 경우 진흥원에서 실습만 이수해도 되나요?

A: 진흥원에서 시행되는 안전교육은 이론+실습이 하나의 과정으로 이수 처리되는 과정이므로,

타 기관에서 수료하신 이론과정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이론(온라인 탑재형) 과정과 실습(집합 대면) 과정을 이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한국보육진흥원(1661-5666)